HK칼럼


한국한의원에 대한 언론기사

제목[윤경석의 한방 이야기] 변비·설사는 장내세균 탓…효소가 특효
  • 조회수
  • 1,482
  • 작성일
  • 2024-05-08

천지인의 탄생과 소멸 과정에서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숨 쉬고, 먹고, 배출하면서 생식 활동으로 번식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일상이다. 이 중에서 먹고 마시는 소화와 배변에 의한 흡수와 배출은 신체에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체내 독소나 노폐물을 제거하는 과정이지만, 우주의 관점에서는 새 생명 탄생과 소멸 과정의 일부이다. 따라서 위와 장이 제대로 작동하면 영양 흡수와 독소 배출이 원활해 오장 및 신체 전반이 안정되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다.



특히 대장과 직장, 항문은 영양 흡수와 독소 배출 이외, 장내세균의 증식과 소멸에 관여하여 신체의 작동과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나 장내세균 변화로 배변 상태가 원만하지 못하면 불안, 초조, 소화 흡수 배출 장애로 설사, 변비, 복통뿐만 아니라, 정신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 우울, 흥분, 긴장, 만성피로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면역력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관련된 기능성 위장관 질환과 증상으로는 급만성 위장염, 과민성 대장염, 만성 대장염, 변비, 설사, 치질, 위황, 고창, 적취, 창만, 창적 및 각종 소화기암 등이 있고, 정신 순환 소아 피부 면역계에도 영향을 미쳐 불안신경증, 성장 장애, 허혈성 풍증, 두드러기, 알레르기, 복부냉증, 수족냉증, 만성피로, 면역력 약화 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우리가 소화기 질환 치료와 예방을 위해 효소를 첨가·가공한 한방약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효능이 뛰어나고 면역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자연 건강식품을 재료로 해 인체에 해가 없거나 적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우리가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은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되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은 신체 유지에 필요한 3대 영양소다. 효소는 3대 영양소의 섭취와 대사에서 화학반응으로 연소· 흡수하는 다양한 작용을 돕는다.



효소 활동에서 장내 세균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식품은 콩, 감자, 버섯, 토마토 등이 있다. 변비에는 곡류로 현미, 율무, 보리, 귀리, 토란, 옥수수가 좋고 채소류는 호박, 당근, 미나리, 고사리, 도라지, 숙주, 근대가 있다. 그 외 설사에 좋은 음식으로 바나나, 생강, 사과, 보리, 꿀, 매실 등이 있다.



HK한국한의원에서는 효소가 인체에 미치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백출, 강황, 사인, 복령, 황련, 대황 등 다양한 한약재에 효소를 첨가한 한방 소화제인 소화애, 설사에 지사산, 변비에 통비산, 위장질환에 내소산, 간장 담낭질환에 청간산 및 백보위, 백보간 등을 처방하고 있다. 그리고 심혈관질환을 동반한 변비에는 안심산 백보심을, 그 외 증상에 따라 소염산, 백경옥, 백보신, 백보폐, 백거풍을 응용해 뛰어난 치료 효과를 보고 있다.

 



설사와 변비에 관련된 장내 질환은 감기와 함께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다. 수천 년 동안 이어온 한방약과 침 치료는 습관성 또는 부작용이 없거나 적어 스트레스와 면역약화로 발생하는 다양한 질병에 효과가 뛰어나다. 조기에 한방 의약의 도움을 받아 장내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함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가져야 하겠다.



TOP